본문 바로가기
생활 정보

CS Leaders 관리사 자격증 난이도 및 취업 쓸모

by ATPK 2022. 7. 11.

CS Leader 관리사 자격증은 쉽게 접할 수 있는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으로, 서비스 계열에서 특히 취득하여 사용하기 좋습니다. CS리더스관리사 자격증의 시험 정보와 난이도, 취업할 때 쓸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CS Leaders 관리사란?

 

CS Leaders 관리사 자격증이란 고객만족, 서비스경영을 위해 실제 비즈니스 간 발생하는 상황에서의 서비스 실무 지식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입니다. 얼핏 들어서는 단순한 서비스직만 해당하는 내용으로 보일 수 있는데, 서비스 산업 외에도 모든 직무에서 통용될만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는 부분도 있어 기본적인 비즈니스 교양을 함께 평가하는 시험입니다.

 

CS Leaders 시험 안내 및 일정

 

CS Leaders 시험은 아래 3가지 종목으로 나뉩니다.

 

CS개론(30문항) / CS전략론(30문항) / 고객관리 실무론(30문항)

 

위와 같이 총 90문항이며, 모든 문항이 객관식 5지선다형으로 출제됩니다. 전 과목 평균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니다. 이 때 셋 중 한 과목이라도 40점 미만을 받으면 과락으로 불합격하게 됩니다.

 

시험 일정은 1년에 12번 시행하며, 월에 1번씩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. 22년 기준 아래 사진 참조바랍니다.

CS-Leaders-관리사-시험

 

CS Leaders 관리사 난이도 및 공부방법

 

자격증의 전반적인 난이도는 어렵지 않은 편이며, 짧게는 1주일 이내, 길게는 한 달 이내 공부해서 충분히 딸 수 있는 난이도입니다. 서비스 계열이다보니 대부분 상식적인 선에서 답을 유추할 수 있고, 전문적인 용어나 처음 공부하는 부분도 문제를 계속 풀다 보면 자연스럽게 이해 됩니다.

 

이론서를 계속해서 읽는 것보다는 실전 문제를 여러 번 풀어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. 아예 이론 부분을 한 번도 안 읽고 실전 문제부터 풀고 틀린 부분만 먼저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더 빠를 수 있습니다. 애초에 평균 60점만 넘으면 되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 1~2개는 버리고 전반적으로 더 훑어서 아는 걸 맞추는게 더 도움이 됩니다.

 

CS 리더스 자격증 취업시 쓸모

 

직군마다 차이가 크므로, 모두에게 취업할 때 크게 쓸모있다고 생각이 들지는 않습니다. 인터넷의 여러 후기에서도 보다시피 난이도가 그렇게 어렵지 않으며, 매우 전문적인 내용의 자격증은 아닙니다. 한 달 이상 끌면서 집중해서 취득할 만한 자격증은 아닐 것 같습니다. 반대로 빠르게 딸 수 있다고 하면 없는 것보단 훨씬 좋으며, 한 줄 채우기 나쁘지 않습니다.

 

아래의 경우 추천하고 싶습니다.

 

1. 고객과 대면하는 전문 서비스 계열 취업시

 

호텔, 은행, 승무원 등 고객들과 직접 대면하는 직군에 취업을 희망하는 경우 추천합니다. 서비스 계열에서는 경험으로 자신의 얘기를 하는 것 외에 마땅히 명확한 자격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 많지 않은데, CS리더스 자격증은 기본적인 서비스 지식을 함양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기 충분한 자격증입니다. 특히 본인의 서비스 제공 능력을 강조할 만한 경험이 마땅치 않거나, 좀 더 전문성을 강조하고 싶을 때 플러스 알파로 활용 가능할 수 있습니다. 다만 이 자격증 하나만으로 대단하게 자격이 인정되는 것은 아니므로, 자격증만 믿고 다른 활동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.

 

 

2. 전문적인 자격증이 없는 직군이며, 적당한 자격증이 필요할 때(일반 사무, 영업직 등)

 

굳이 위와 같이 고객을 대면하지 않더라도, 마땅히 자격증이 없고, 일반 사무직이더라도 자격증 내용이 어디에나 통용되기 때문에 어느 직군에 취업해도 한 발 걸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 특히 취득 난이도가 낮아 공부 기간도 짧고, 시험 주기도 매 달 있다보니 급히 공부해서 충분히 딸 수 있습니다. 자격증이 너무 아무것도 없어 자소서가 휑할 경우 채우기 좋습니다.

 

3. 아직 무엇을 할 지 정하지 못했고, 시간이 여유 있을 때

 

위에서 여러 번 말했듯이, 어느 직군에나 걸쳐 사용할 수 있어서 뭘 할지 못 정했고 뭘 해야할 지 모르겠는데 당장 할 것이 없다면 공부하고 자격증을 따면서 생각해봐도 괜찮습니다. 전반적인 비즈니스 교양도 공부하는 셈 치면 좋습니다.

 

위와 같은 상황들이 아니라, 본인이 명확하게 길을 정했고, 취업하고자 하는 곳에서 가산점이라던지, 본인의 영역에서 더 좋은 자격증이나 직무 경험의 기회가 있을 경우, 그로 인해 뭔가 다른 걸 할 여유가 없거나 병행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굳이 권장하고 싶지는 않습니다.

 

지금까지 CS Leaders 관리사 자격증의 정보와 쓸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
반응형

댓글